[동양 천문학 발전사 2]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반응형

[동양 천문학 발전사 2]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중국이나 한국과 같은 동양의 천문 관측 기록은 오래 된 것일수록 언제, 누가, 어디서 관측한 것이라 기록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유럽이나 아라비아의 천문 관측 기록이 개인의 업적이었던 반면에 동양에서는 천문 관측이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져 그 왕조의 역사서에 기록되었다.

[동양 천문학 발전사 2]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1. 삼국시대 이전의 천문학


단군 조선 시대의 천문제단으로 알려져 있는 강화도 마니산의 참성단에 대한 공식 기록은 ‘고려사’에 처음 나오며 세종실록 ‘지리지’에도 기록되어 있다. 기록에 의하면 참성단은 천원지방의 고대 우주 구조관에 의거하여 지 은 천문 관측대이며 고려 시대나 조선 시대에도 천문 관측이 이루어졌던 것으로 추정된다.

선사 시대인들이 여러 형상을 바위에 새긴 그림을 암각화라고 하는데 현 재 우리나라의 16개 지역에서 암각화가 발견되었다. 울산 천전리, 고령 양전리, 함안 도항리 암각화 등이 대표적인 예인데 암각화가 새겨진 시기는 불확실하나 대개 청동기 기대에서 초기 철기 시대로 보는 견해가 많다. 암각화에는 사람, 짐승, 새나 물고기 등과 같은 그림과 함께 다양한 종류의 기하학적 무늬들이 나타나는데 그 중 하나인 동심원 문양은 태양이나 달과 같은 천체를 표현한 것처럼 보인다. 특히 함안 도항리 도동 암각화에는 많 은 홈들과 함께 크고 작은 동심원들이 함께 새겨져 있는 것이 발견되었는데 바위 전체에 새겨져 있는 작은 홈들은 수많은 어두운 별들이고 크고 작은 여러 개의 동심원들은 밝은 별들을 나타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비슷한 시기의 유물로 생각되는 고인돌의 덮개돌에는 인위적으로 파낸 작은 홈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 홈들은 대개 그 깊이가 깊고 안쪽 면이 매끄럽게 갈려 있어 자갈이 빠져나가거나 침식되어 생긴 자연적인 홈과 쉽게 구별되며 이 홈들 중 일부는 하늘의 별자리를 새긴 일종의 천문 기록임이 밝혀졌다. 그 예로는 함안 동촌리의 고인돌에 북두칠성과 좀생이별이 새겨져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이처럼 바위에 홈을 파서 직접 새겨 넣는가 하면 바위 자 체를 하나의 별로 간주하여 바위들을 별자리 모양으로 배치하기도 하였는데  바위 7개를 약 30m 길이로 늘어놓아 북두칠성을 뒤집어 놓는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는 하남시 교산동 토성에 있는 칠성 바위가 그 대표적인 예다.

삼국 시대 이전의 단군 조선의 역사를 담은 역사서 ‘단기고사’와 ‘한단고 기’의 ‘단군세기’편 등에서 약 60여개의 천문 관측 기록이 전해져 온다. ‘단기고사’는 서문과 발문에 따르면 발해시대 대야발(大野勃, 발해의 시조 대조 영의 아우)이 고구려가 멸망한 뒤 13년간의 사료 채집 끝에 727년 발해의 글로 편찬한 것을 825년 황조복이 한문으로 중간한 단군 조선에 관한 역사 서이며 ‘한단고기’는 1911년에 계연수가 편찬한 책으로 안함로의 ‘삼성기상’, 원동중의 ‘삼성기하’, 이맥의 ‘태백일사’, 범세동의 ‘북부여기’ 등과 함께 고려 시대 행촌 이암이 쓴 ‘단군세기’가 실려 있다. 일식이 10회, 오행성 결 집이 1회, 강한 썰물이 1회, 두 해가 뜸(兩日竝出)이 3회, 지진이 4회, 태 풍, 가뭄, 홍수 등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으며 후대로 갈수록 관측 기록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단기고사’와 ‘단군세기’에 나오는 오행성 관 련 기록과 썰물에 관한 구체적인 기록은 각각 다음과 같다.

열세 번째 단군인 흘달 50년(B.C. 1733년. 단군왕검 1년을 B.C. 2333년으로 둠)에 다섯 행성이 루 별자리에 모였다(五星聚婁)

이십구세 단군 마휴 9년(B.C, 935년) 남해에 썰물이 세 척이 물러갔다(南海潮水 退三尺).

서울대 박창범 교수가 슈퍼 컴퓨터를 이용하여 오행성 결집 현상을 슈퍼 컴퓨터로 재연하고 큰 썰물이 기록된 B.C. 935년을 전후한 200년간 해와 달의 위치를 계산, 이들이 지구에 미친 조석력의 세기를 계산하여 그 진위 를 확인한 바 있다.

이와 같이 고인돌의 덮개돌에 새겨진 별자리 등의 유물과 천문 현상 관 측 기록을 통해 우리나라에 최소한 고인돌이 만들어진 시기인 청동기 시대 에 별자리에 대한 상당한 관찰 능력과 지식이 이미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 다. 이는 삼국 시대에 중국 천문학이 들어오기 전 이미 고유한 천문 지식이 발생하고 전승되었음을 말해주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2. 삼국시대


일상생활과 농업, 천체 관측 등의 현실적 필요에 의해 옛날부터 다양한 종류의 시간 측정 의기가 만들어졌는데 유물로 전해 오는 일반 시계는 시간 측정 방법에 따라 해시계와 물시계로 나눌 수 있다. 서기 6, 7세기경 만들 어진 것으로 생각되는 삼국 시대의 해시계 파편이 경주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고 물통에서 떨어지는 물의 양을 이용하여 밤에도 시간을 잴 수 있었던 물시계로는 신라 시대 때 누각이라는 물시계가 만들어졌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천문 관측 기록으로는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일식 67회, 행성의 움직임 40회, 혜성의 출현 5회, 유성과 운석의 떨어짐 42회, 오로라의 출현 12 회 등 240회가 넘는 많은 천문 현상이 기록되어 있다. 이중에는 중국이나 일본의 기록에도 남아 있는 것이 있고 우리나라에만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삼국사기’의 ‘신라본기’편에 남아 있는 달이 금성에 접근했다는 태백범월(太白犯月) 기록 5개와 금성이 낮에 나타났다는 태백주현(太白晝見)에 대한 기록이다. 특히 ‘태백주현‘의 관측은 오랜 기간에 걸쳐 금성의 위치 변화를 관측, 추적하여 축적된 지식에 따라 당일 낮에 금성이 하늘의 어디쯤에 자리할 지 대략적으로 위치를 알고, 그 위치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당시 천문학의 수준이 어느 정도였는가를 가늠케 한다.

삼국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 중 하나인 첨성대는 오늘날의 천문대와 같은 역할을 했던 것으로 신라의 첨성대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신라 시대의 선덕여왕 때 세워진 첨성대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천문관측 시설로는 가장 오래된 것으로 높이가 9m, 밑지름이 5m, 윗지름이 3m 정도 되는 돌로 쌓은 건축물이다. 몸통을 원으로, 머리를 정사각형으로 만들어 당시의 우주 구조론이었던 ‘천원지방(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다)’는 생각이 반영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되며 고대 문명에서의 천문 관측은 학문적 의미보다는 점성술적 의미가 강한 경향이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축적된 천문 자료를 위한 천문 관측보다는 일식이나 혜성과 같은 천문학적 이 상 현상을 기록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의 첨성대 외에도 고구려와 백제에도 첨성대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역사 기록 곳곳에 남아 있 다. 고구려의 첨성대는 세종실록의 ‘고구려의 천문대는 평양부에 있었는데 성안에 9개의 묘와 9개의 못이 있으니, 9묘는 곧 9개의 별이 날아 들어온 곳이며, 그 연못 옆에 첨성대가 있다.’ 라는 기록과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 에 소장되어 있는 평양전도, 그리고 1530년 출간된 신증동국여지승람 기록 에 의해 그 존재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우리나라 고유의 별자리 이름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 때는 삼국시대로, 특히 돌로 무덤의 방을 만들었던 고구려 고분의 벽이나 천장에 그려진 벽화에는 별 그림과 함께 별자리 이름이 많이 등장한다(현재까지 전해져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우리말로 된 별 이름으로는 북극성, 북두칠성, 견우성, 직녀성 정도로 극소수에 불과하다).

5세기 중엽 고분인 중국 집안시에 위치하고 있는 장천 1호분의 천장 북 쪽에는 동그란 원들이 한 줄로 연결되어 그려진 북두칠성이 있고, 동쪽과 서쪽에는 해와 달이, 남쪽에도 선으로 이어진 일곱 별과 낱별 두 개가 있는데 그 그림 가운데에 ‘北斗七星’이라는 한자가 쓰여 있다. 서기 6세기경 만 들어진 평안남도 대동군 덕화리 2호 무덤에는 북두칠성과 남두육성 등을 비롯하여 팔각 고임무덤 천정을 빙 둘러가며 약 72개의 별이 그려져 있는 데 그 옆에 실성, 벽성, 위성, 정성, 류성 등과 같은 28수 별자리 이름이 한자로 차례로 쓰여 있다. 고구려 고분에 그려져 있는 천문도는 북극성을 중시했던 중국과 달리 북두칠성을 중시하고 있고 중국식 28수 별자리와는 다른 방식으로 연결된 별자리가 나타나며 별자리 배치가 중국의 천문 바위 개념과 다른 고유한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고구려의 천문학이 단순하게 중국을 모방하는 차원을 넘어 자체적으로 발전되었음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