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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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속성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많은 소비자들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취할 때 정보 전달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최근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는 진정성이 가장 낮은 정보로 평가되고 있다. 기업에 대한 이러한 평가는 소비자로 하여금 어떤 상품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거나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가 있다고 판단되는 다른 소비자의 의견과 경험에 의지하게 되고, 그에 대한 역할을 인플루언서가 수행하게 된 것이다.

 

인플루언서 속성

 

인플루언서의 속성으로는 보통 공신력, 매력성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전자는 진정성과 전문성, 후자는 매력성과 친밀성, 호감성, 유사성을 주요 속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은 인플루언서가 자신이 보유한 팬들 혹은 구독자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진정성의 정보 출처 요인으로는 주로 연예인, 경영인, 정치인, 전문가 등이 정보 전달자의 역할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역할에 소셜 인플루언서를 앞세우는 모습들이 많아지고 있다. 인플루언서가 지닌 영향력의 근원은 '진정성'에 있다. 그러므로, 진정성이 낮아지고, 강제된 공감 방식은 소비자에게는 통하지 않는다. 진정성이 높은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이미지나 라이프 스타일과 맞지 않는 상품을 보여준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인지부조화를 일으키게 되고 상품은 물론 인플루언서의 진정성에도 해가 된다. 따라서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유지의 측면에서 보면 인플루언서는 평상시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과 일치하는 상품을 선택해야만 진정성이 형성되고 진실성 또한 높아질 것이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매력성을 통해 상품의 특징과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여 소비자의 마음을 끌어들인다. 선행 연구들에서 매력성은 유명인 또는 광고 모델의 영향력에 대해 설명을 하기 위한 주요 변수로 다루어졌다. 매력을 느끼는 광고 모델을 보게 되면, 소비자는 자신과 동일 시하거나 모델처럼 되고 싶은 욕망을 통해 만족을 얻고 이는 태도에도 변화를 준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정보제공자로서의 인플루언서가 갖는 진정성과 매력성은 유튜브를 사용하는 세대 즉 정보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1) 진정성(Authenticity)

 

인플루언서 속성의 진정성(Authenticity)은 기존 선행연구의 광고학에서 다룬 정보원의 진정성과 유사한 정의로 보고, 정보원 내면의 생각과 태도에 일치하는 방향의 메시지를 전달할 때 지각되는 정도의 것으로 정의하려 한다. 진정성에 대한 연구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난무하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는 소비자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가치이기에 소비자의 진정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진정성이라는 표현에는 ‘진성(genuineness)’, ‘현실(reality)’, ‘진리(truth)’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진정성은 진정한 자아 그 자체를 뜻하며, 비(非)진정성은 거짓된 행동을 보여주는 것으로 타인과 관계 속에서 진정한 자아를 숨기는 것이라는 철학적 관점에서 정의하였고, 심리학의 관점에서는 자신의 내면과 행동의 일치하는 것을 진정성으로 정의했다. 또한 마케팅 관점에서 진정성은 소비자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 상업적 동기보다 우선이라고 설명하였고 , 기업의 약속된 비즈니스 수행에 따른 진실, 진품으로 소비자가 기업에게 바라는 기업의 본연의 책임과 의무를 수행하며 소비자의 영원한 가치를 지향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이것은 소비자가 기업에 바라는 약속을 포함함과 동시에,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안하는 자발적 약속의 의미로도 이해할 수 있다.

 

 

(2) 매력성(attractiveness)

 

매력성은 자기 성찰(introspection)의 필요성과 능력(ability)을 매력의 요소라고 하며, 대상의 존재감으로 인해 상대를 향해 좋게 느끼는 정도와 대상을 좋아하는 정도에 대한 판단'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매력은 어떤 대상에게 묘하게 끌리는 힘을 의미하며 광고에서의 광고모델이 갖는 매력성은 커뮤니케이션의 효과로서 소비자를 설득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대인관계 형성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어왔다.

이처럼 매력은 다른 사람의 의사결정이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목받아 왔다. 매력을 느낀다는 의미는 특정 대상에 대해 일관성을 갖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경향 또는 태도를 가리킨다120) . 매력을 느낀 사람은 그 대상인 사람에 대해 주목하게 되면서 상호 교류의 깊이나 관계를 높이기를 희망하게 된다. 개인적 차원에서 매력의 속성을 보면 매력적이라고 느껴지는 개인은 감정적 영역을 넘어 공정하고 신뢰할 만한 사람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이는 개인과 개인 간에 있어 개방성을 확대함으로써, 개인적인 정보와 비밀 등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상대로 하여금 더 우호적인 행동이나 결정을 할 기회를 높이기도 한다. 매력은 타인과의 관계에 미치는 변인을 평가하는 중요한 변수이며, 개인의 자산화 개념으로 까지 활용할 필요를 제기하였다.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유형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유형 최근에는 기업에서 직접 제공하는 광고나 정보에 대해 낮은 신뢰성의 낮은 정보로 평가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소비자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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